본문 바로가기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제보 검색어 입력 영역 열기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댓글

[영상] 또 다른 게임체인저?…푸틴 "극초음속 미사일 치르콘 배치 임박"

송고시간2022-08-01 12:21

댓글

(서울=연합뉴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31일(현지시간) "극초음속 미사일 '치르콘'을 몇 달 안에 러시아 해군에 전달할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로이터와 타스 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푸틴 대통령은 이날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열린 러시아 해군의 날 기념식에서 이같이 밝히고 "배치 지역은 러시아의 이해관계에 달렸다"고 덧붙였는데요.

그는 또 "(북해함대 소속 4천500t급) 호위함 '고르슈코프 제독함이 이들 가공할 무기를 실전 배치할 첫 번째 배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푸틴 대통령은 "러시아 해군은 누구든 우리의 주권과 자유를 침해하려는 이에게 번개와 같은 속도로 대응할 준비가 돼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극초음속 미사일은 음속의 5배 이상 속도로 날아갈 수 있어 지구상 어느 곳이든 1시간 이내에 타격이 가능합니다.

또한 극초음속 미사일은 조종이 가능해 추적과 방어도 어려운데요. 순항미사일과 탄도미사일을 겨냥한 각국의 미사일방어(MD) 체계를 무력화할 가능성이 있어 전쟁 판도를 바꾸는 '게임 체인저'로도 불립니다.

러시아는 2019년 말 중거리탄도미사일(IRBM)급 극초음속 미사일 '아반가르드'를 실전 배치한 데 이어 2020년 치르콘의 첫 시험 발사에 성공했습니다.

지난 5월에는 치르콘으로 약 1천㎞ 거리의 목표물을 타격하는 시험 발사까지 완료했습니다. 영상으로 보시죠.

<제작 : 김해연·변혜정>

<영상 : 로이터·러시아 국방부 유튜브>

[영상] 또 다른 게임체인저?…푸틴 "극초음속 미사일 치르콘 배치 임박" - 2

핫뉴스

더보기
    /

    댓글 많은 뉴스

    이 시각 주요뉴스

    더보기

    리빙톡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