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제보 검색어 입력 영역 열기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댓글

빌게이츠 "국회연설 영광", 김의장 "보건위기 극복 노력 감사"

송고시간2022-08-16 11:04

댓글

김의장-게이츠, 40분간 환담…박홍근 "게이츠, 韓 국제사회 기여에 관심"

빌 게이츠와 악수하는 김진표 국회의장
빌 게이츠와 악수하는 김진표 국회의장

(서울=연합뉴스) 하사헌 기자 = 김진표 국회의장이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의장실에서 열린 빌 게이츠 '빌 앤드 멀린다 게이츠 재단' 공동이사장과의 환담에서 악수하고 있다. 2022.8.16 [국회사진기자단] toadboy@yna.co.kr

(서울=연합뉴스) 고상민 박형빈 기자 = 김진표 국회의장은 16일 마이크로소프트(MS) 창업자인 빌 게이츠 '빌 앤드 멀린다 게이츠 재단' 공동 이사장의 국회 연설을 앞두고 게이츠 이사장과 40분간 환담했다.

환담은 게이츠 이사장이 이날 오전 '코로나 국제공조'를 주제로 한 연설에 앞서 의장 접견실에 들르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먼저 김 의장은 "게이츠 이사장의 국회 방문을 진심으로 환영한다"며 "지난 6월 28일 재단의 글로벌 헬스 부문 회장인 트레버 먼델을 만났을 때 이사장의 방한과 국회 연설을 요청한 바 있는데 이렇게 뵙게 되니 반갑다"고 했다.

김 의장은 환담에 함께한 재단 관계자들과 필립 골드버그 주한 미국대사의 이름을 일일이 언급하며 "모두 글로벌 보건위기 극복과 협력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해준 것에 감사하다"고 말했다.

이어 "모두가 안전할 때까지는 아무도 안전하지 않다'는 격언이 말해주듯 코로나19 공동 대응을 위해 국제보건연대와 협력은 우리 인류의 생존이 걸린 중차대한 문제"라고 강조했다.

빌 게이츠와 환담하는 김진표 국회의장
빌 게이츠와 환담하는 김진표 국회의장

(서울=연합뉴스) 하사헌 기자 = 김진표 국회의장이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의장실에서 열린 빌 게이츠 '빌 앤드 멀린다 게이츠 재단' 공동이사장과의 환담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2.8.16 [국회사진기자단] toadboy@yna.co.kr

이에 게이츠 이사장은 "오늘 이 자리에 함께하게 된 것, 특히 (한국) 국회에서 연설하게 돼 영광이라고 생각한다"고 화답했고, 이후 환담은 비공개로 진행됐다.

당초 30분 예정이었던 환담은 40분 가까이 이어졌다.

국회 측 인사로는 김영주 국회부의장, 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 윤재옥 외교통일위원장, 정춘숙 보건복지위원장 등이 참석했다.

박 원내대표는 환담 후 기자들과 만나 "게이츠 이사장은 주로 의료 분야에서의 보건 협력 문제에 관해 이야기했다"며 "특히 ODA(공적개발원조) 비중을 올리는 등 우리나라의 국제사회에 대한 기여를 더 늘리는 문제에 관심을 표했다"고 말했다.

gorious@yna.co.kr

핫뉴스

더보기
    /

    댓글 많은 뉴스

    이 시각 주요뉴스

    더보기

    리빙톡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