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제보 검색어 입력 영역 열기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댓글

[프로필] 이관섭 정책기획수석…기획조정·정무감각 겸비한 정통관료 출신

송고시간2022-08-21 15:56

댓글

한수원 사장 시절 신고리 원전 5·6호기 영구중단 공론화 반대하다 중도 사임

이관섭 정책기획수석…기획조정·정무감각 겸비한 정통관료 출신
이관섭 정책기획수석…기획조정·정무감각 겸비한 정통관료 출신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박상돈 기자 = 윤석열 정부의 대통령실 개편 작업에 따라 신설된 정책기획수석으로 21일 발탁된 이관섭(61) 한국무역협회 상근부회장은 정부 정책 전반에 대한 기획조정 능력에 정무 감각을 겸비한 인물로 평가받는다.

경북 경주 출신의 이 신임 수석은 대구 경북고와 서울대 경영학과를 졸업했고 미국 하버드대에서 행정학 석사를 취득했다.

행정고시 27회 출신으로 산업통상자원부에서 에너지자원실장과 산업정책실장 등을 거쳐 차관을 마지막으로 2016년 공직에서 물러났다.

공직에 있을 당시 기획예산처 경영지원단장, 대통령실 선임행정관, 국민의힘 수석전문위원 등으로도 근무했다.

대통령실 인적쇄신 발표
대통령실 인적쇄신 발표

(서울=연합뉴스) 안정원 기자 = 김은혜 신임 홍보수석(왼쪽부터), 이관섭 정책기획수석, 임종득 국가안보실 2차장이 21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김대기 비서실장 인적쇄신 브리핑에 참석하고 있다. 2022.8.21 jeong@yna.co.kr

이 수석은 공직을 마친 뒤 산업부 산하 공공기관인 한국수력원자력으로 자리를 옮겨 2016~2018년 사장을 역임했다. 사장 임기를 절반 이상 남긴 2018년 1월 사임했는데 당시 신고리 원전 5·6호기 영구 중단을 위한 공론화 과정에서 정부에 반대하는 입장을 취한 바 있다.

이후 이마트[139480]와 SKC[011790] 사외이사를 맡다가 지난해 2월부터 한국무역협회 상근부회장을 맡아왔다.

대통령실은 인선 배경에 대해 "민생과 정책 어젠다 측면에서 국민과 정부 부처, 대통령실 간의 소통과 이해를 더욱 원활히 해 윤석열 정부의 핵심 국정과제 실현을 이끌어 줄 수 있는 최적임자라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 경북 경주 ▲ 대구 경북고 ▲ 서울대 경영학과 ▲ 미국 하버드대 행정학 석사 ▲ 행정고시(27회) ▲ 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자원실장 ▲ 산업정책실장 ▲ 차관 ▲ 한국수력원자력 사장 ▲ 한국무역협회 상근부회장

kaka@yna.co.kr

핫뉴스

더보기
    /

    댓글 많은 뉴스

    이 시각 주요뉴스

    더보기

    리빙톡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