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제보 검색어 입력 영역 열기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댓글

민주당 의원들, 중앙지검 항의방문…"야당 탄압 수사"

송고시간2022-09-08 10:03

댓글

박범계 "편파 수사 중단하고 권력 눈치 보지 말아야"…청 내 진입 막혀

민주당 윤석열정권 정치탄압대책위원회, 서울중앙지검 항의방문
민주당 윤석열정권 정치탄압대책위원회, 서울중앙지검 항의방문

(서울=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윤석열정권 정치탄압대책위원회 박범계 위원장과 의원들이 8일 오전 야당 인사 및 전 정부 인사에 대한 정치탄압·부당 편파수사와 김건희 여사에 대한 면죄부성 수사에 대해 항의하기 위해 8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을 방문하고 있다. 2022.9.8 [국회사진기자단] toadboy@yna.co.kr

(서울=연합뉴스) 박재현 조다운 기자 =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들이 이재명 대표를 비롯한 야권 인사들을 겨냥한 검찰 수사를 규탄하며 8일 서울중앙지검을 항의 방문했다.

전임 법무부 장관이었던 박범계 의원을 포함한 민주당 의원들은 이날 오전 서울중앙지검을 찾아 "이 대표의 선거법 위반 기소 가능성이 높은데, 부당한 기소라고 규정한다"며 "검찰은 오로지 야당과 전 정부 인사만이 수사 대상이 되는 '야당 탄압용' 수사를 벌이고 있다"고 비판했다.

서울중앙지검은 이 대표가 지난 대선 때 대장동 개발 사업 관련자인 고(故) 김문기 성남도시개발공사 개발1처장에 대해 "시장 재직 때는 몰랐다"는 등 허위 사실을 공표한 혐의(공직선거법 위반)를 수사하고 있다.

검찰은 공소시효 만료를 앞두고 이 대표 측에 서면질의를 보냈으나, 회신이 오지 않자 출석해 조사를 받으라고 통보했다.

이 대표는 출석 요구에 불응하면서 앞서 받았던 서면 질의에 대한 답변을 보냈다. 검찰은 이날 중 이 대표 사건을 처분할 것으로 관측된다.

서울중앙지검은 문재인 정부 관계자들이 연루된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과 '탈북 어민 강제 북송 사건'도 수사 중이다.

박 의원은 김건희 여사 연루 의혹이 제기된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사건의 신속한 수사도 촉구했다.

박 의원은 "검찰은 김 여사가 직접 주식 매수를 지시했다는 녹취록이 공개됐음에도 소환 조사하겠다는 일말의 움직임도 없다"며 "이미 불기소를 결정해둔 것은 아닌지 의심된다"고 주장했다.

이어 "검찰은 지금이라도 편파 수사를 중단하고, 공명정대한 판단을 내려야 한다"며 "대통령과 그 가족이라는 살아있는 권력에 대해서도 눈치 보지 않아야 한다"고 했다.

민주당 윤석열정권 정치탄압대책위원회, 서울중앙지검 항의방문
민주당 윤석열정권 정치탄압대책위원회, 서울중앙지검 항의방문

(서울=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윤석열정권 정치탄압대책위원회 박범계 위원장과 의원들이 8일 오전 야당 인사 및 전 정부 인사에 대한 정치탄압·부당 편파수사와 김건희 여사에 대한 면죄부성 수사에 대해 항의하기 위해 8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을 방문, 취재진에게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2022.9.8 [국회사진기자단] toadboy@yna.co.kr

박 의원 등은 송경호 서울중앙지검장을 직접 만나 항의할 계획이었으나, 중앙지검 측에서 출입을 막아서면서 청 내에 들어가지 못하게 되자 청사 인근에서 농성에 들어갔다.

trauma@yna.co.kr

핫뉴스

더보기
    /

    댓글 많은 뉴스

    이 시각 주요뉴스

    더보기

    리빙톡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