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제보 검색어 입력 영역 열기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댓글

박정하 의원 '원주 반도체 클러스터 지원법' 대표 발의

송고시간2022-09-13 16:28

댓글

"기업 투자·공장 설치 규제 권한을 중앙정부에서 이양"

(원주=연합뉴스) 이재현 기자 = 국민의힘 박정하(원주갑) 국회의원은 13일 강원특별자치도에 반도체 클러스터 육성 근거 규정을 마련하는 '강원특별법 일부 개정 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고 밝혔다.

박정하 국회의원
박정하 국회의원

[연합뉴스 자료사진]

이 개정안은 국토교통부 장관이 강원특별자치도에 가칭 '강원첨단과학기술단지'를 조성하기 위한 반도체 등 첨단기술의 연구·개발, 산업인력 양성, 관련 기업 유치·육성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반도체 클러스터 조성을 위한 기업 유치의 핵심은 '규제 완화'다.

이에 따라 기업 투자와 공장 설치에 대한 규제 권한을 중앙정부로부터 넘겨받아 강원특별자치도가 주체적으로 민간기업을 유치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도 포함했다.

또 국제학교 설립·운영을 위한 규제 완화, 보건의료 정책 심의 위원회 설치 및 외국의료기관 개설 근거 마련, 강원관광진흥기금 설치·운용 등 교육·의료·관광산업을 핵심 부가가치 산업으로 육성·발전시키기 위한 조항도 넣었다.

박 의원은 "이번 개정안은 원주 반도체 클러스터 조성을 위한 첫 단추"라며 "관련 기업 유치를 위해 규제 완화는 물론 더 다양한 혜택과 지원을 제공할 수 있도록 만들겠다"고 말했다.

이어 "도와 긴밀한 협조 체계를 마련해 강원특별자치도의 성공을 위한 다양한 법안들을 준비하고 있다"며 "고향과 지역발전을 위해 국회에서 할 수 있는 모든 지원을 다 하겠다"고 덧붙였다.

jlee@yna.co.kr

핫뉴스

더보기
    /

    댓글 많은 뉴스

    이 시각 주요뉴스

    더보기

    리빙톡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