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제보 검색어 입력 영역 열기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댓글

'논문표절 논란' 설민석, 방송 복귀…"깊은 반성의 시간 보내"(종합)

송고시간2022-09-15 18:28

댓글

MBN 새 예능 '그리스 로마 신화-신들의 사생활' 10월 첫 방송

설민석 역사강사
설민석 역사강사

[설민석 페이스북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강애란 기자 = 논문표절 논란을 빚었던 한국사 스타 강사 설민석(52)이 약 1년 10개월 만에 방송에 복귀한다.

MBN은 설민석이 10월 초 방송 예정인 예능 '그리스 로마 신화-신들의 사생활'(이하 '신들의 사생활') 공동 MC를 맡는다고 15일 밝혔다

'신들의 사생활'은 고전 '그리스 로마 신화'를 낱낱이 파헤치는 신개념 토크쇼로 신화 속에 숨겨진 교양, 지혜, 유머, 감동을 전하는 프로그램이다.

설민석과 함께 '그리스 로마 신화' 연구 1인자로 불리는 서울대 인문학연구원 김헌 교수, 배우 한가인,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한젬마가 함께 진행을 맡는다.

설민석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모든 방송에서 하차한 후 깊은 반성의 시간을 가졌다"며 "처음 역사를 접했을 때의 마음가짐으로 연구에 매진하면서 스스로를 돌보는 시간을 보내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짧은 자숙의 기간으로 제 과오가 쉽게 씻길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앞으로 더욱 철저하고 책임감 있는 자세로 정보 전달자로서의 역할에 충실하도록 하겠다. 다시 한번 죄송하다"고 사과했다.

설민석은 2020년 12월 연세대 교육대학원 석사논문인 '한국 근현대사 교과서 서술에 나타난 이념 논쟁연구'(2010) 표절 의혹이 불거지자 출연 중이던 프로그램에서 하차했다.

당시 설민석은 "논문을 작성함에 있어 연구를 게을리하고 다른 논문들을 참고하는 과정에서 인용과 각주 표기를 소홀히 했음을 인정한다"며 사과했다.

설민석은 논문표절 논란이 불거지기 직전 당시 진행하고 있던 tvN '설민석의 벌거벗은 세계사'에서 사실관계가 다른 설명으로 역사 왜곡 논란에 휩싸이기도 했다.

MBN '그리스 로마 신화-신들의 사생활'
MBN '그리스 로마 신화-신들의 사생활'

[MBN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aeran@yna.co.kr

핫뉴스

더보기
    /

    댓글 많은 뉴스

    이 시각 주요뉴스

    더보기

    리빙톡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