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제보 검색어 입력 영역 열기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댓글

한·루마니아 국방장관회담…국방·방산협력 확대 논의

송고시간2022-09-23 16:48

댓글
이종섭 국방부 장관, 루마니아 국방장관과 회담
이종섭 국방부 장관, 루마니아 국방장관과 회담

(서울=연합뉴스) 이종섭 국방부장관이 23일 용산구 국방부 청사에서 대한민국 방위산업전 참석차 방한한 바실레 든쿠 루마니아 국방부 장관과 '한-루마니아 국방장관회담'을 하고 기념 촬영하고 있다. 2022.9.23 [국방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photo@yna.co.kr

(서울=연합뉴스) 하채림 기자 = 이종섭 국방부 장관이 23일 오후 바실레 든쿠 루마니아 국방장관과 회담을 하고 양국 국방·방산협력을 논의했다고 국방부가 밝혔다.

이 장관은 양국이 2008년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수립한 후 여러 방면에서 우호협력 관계를 심화하고 있다고 평가하면서, 이번 든쿠 장관 방한을 계기로 양국 간 국방·방산분야 협력 확대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이에 든쿠 장관은 루마니아는 한국과의 안보협력에 큰 관심을 두고 있다고 답하고, 사이버안보협력과 군사정보교류 등 분야에서 국방협력을 확대하고 싶다는 의사를 표명했다고 국방부는 전했다.

든쿠 장관은 특히 방산분야에서 상호 공동이익을 위한 협력 확대를 바란다고 언급했다.

두 장관은 이날 개정 '한·루마니아 국방협력증진 의향서'(LOI)에 서명했다.

이번 의향서 서명을 계기로 양국은 사이버 등 초국가적 신(新)안보위협에 공동으로 대응하고 앞으로 신속하게 국방협력협정 체결에 노력하기로 했다.

루마니아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등으로 군 장비 현대화를 위해 무기구입 예산을 매년 큰 폭으로 늘려갈 계획이다.

든쿠 장관은 한국이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와 협력을 강화하는 것을 환영하며 한국은 인도태평양 지역에서 나토의 중요한 동반자 국가인 만큼 루마니아와 NATO를 통해 다자 협력을 강화하자고 제안했다.

이와 함께 이 장관은 한국의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에 루마니아의 지지를 요청했다.

tree@yna.co.kr

핫뉴스

더보기
    /

    댓글 많은 뉴스

    이 시각 주요뉴스

    더보기

    리빙톡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