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제보 검색어 입력 영역 열기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댓글

이재명, 교섭단체 대표연설 '데뷔전'…민생에 방점 찍을듯

송고시간2022-09-28 06:00

댓글

기본소득 등 '기본시리즈' 언급 예정…기초연금·아동수당 강조

연설 이후 박홍근 원내대표 등과 제주행…예산정책협의회 및 타운홀 미팅

의원총회에서 발언하는 이재명 대표
의원총회에서 발언하는 이재명 대표

(서울=연합뉴스) 백승렬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7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2.9.27 srbaek@yna.co.kr

(서울=연합뉴스) 한주홍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28일 오전 국회 본회의에서 교섭단체 대표연설 '데뷔전'을 치른다.

'거야'(巨野)의 수장이 된 이후 처음 국회 본회의장 연단에 오르는 이 대표는 연설을 통해 민생을 강조하며 '유능한 대안 야당' 이미지를 부각할 예정이다.

연설문의 방점은 이 대표가 최근 강조해 온 민생 경제에 찍힐 것으로 보인다. 지난 대선 때부터 강조해온 기본소득·기본주택·기본금융 등 '기본시리즈'에 대한 내용도 담길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 예산안에서 전액 삭감된 이 대표의 대표 정책인 '지역화폐'에 대한 언급도 나올 수 있다.

기초연금·아동수당 확대를 비롯해 당이 선정한 정기국회 7대 입법과제도 전면에 내세울 예정이다

이 대표 측 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기본소득 등 이 대표가 그동안 강조해온 '기본이 보장되는 삶'에 대한 메시지가 담길 것"이라며 "민생입법도 강조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대표는 한국사회 현주소를 5대 위기(정치위기·경제위기·기후위기·인구위기·평화위기)로 규정하면서 미래 비전 등 중장기적 전략을 제시하는 데도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정치 공세성 발언은 최대한 지양할 방침이다. 실정(失政)을 지적하기보다 국정 방향을 제시하며 '유능한 야당 대표' 이미지를 강조하겠다는 전략으로 보인다.

이 대표는 교섭단체 대표연설 이후 박홍근 원내대표를 비롯한 지도부와 함께 제주로 내려가 예산정책협의회를 연다.

이 대표는 이후 제주미래컨벤션센터에서 당원들과 둘러앉아 이야기하는 타운홀 미팅을 연다.

민주당은 현장성을 높이고 당원·지지자들과 직접 소통하는 기회를 늘리자는 차원에서 주 1회가량 타운홀 미팅을 잡고 있다.

juhong@yna.co.kr

핫뉴스

더보기
    /

    댓글 많은 뉴스

    이 시각 주요뉴스

    더보기

    리빙톡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