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제보 검색어 입력 영역 열기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댓글

박홍근 "외교 대참사…오늘 박진 해임건의안 처리할 것"

송고시간2022-09-29 09:35

댓글

"한미일 해군 연합훈련, 유사시 日자위대 개입 허용하겠다는 것이냐"

인사말 하는 박홍근 원내대표
인사말 하는 박홍근 원내대표

(제주=연합뉴스) 박지호 기자 = 28일 오후 제주도청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제주도 예산정책협의회에서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가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2.9.28 jihopark@yna.co.kr

(서울=연합뉴스) 김남권 정윤주 기자 =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는 29일 "오늘 본회의에서 박진 외교부 장관 해임 건의안을 처리하겠다"고 밝혔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상임위원회 간사단 연석회의에서 "대한민국 역사에 없는 외교 대참사를 빚고도 대통령과 외교부 장관의 진솔한 사과와 책임 있는 인사 조치가 이 시간까지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총체적 무능과 졸속 외교, 굴욕 빈손 외교, 대통령 막말 참사로 국격을 훼손하고 국익을 손상시키고 국민을 기만한 정부의 주무장관에게 국민을 대신해서 책임 묻는 것은 국회의 견제 의무이고 야당의 책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대통령의 무능과 막말은 더 큰 사안"이라며 "해임 건의안과 별도로 대통령이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고 국민께 사과할 때까지 대통령과 외교 참사 트로이카 참모(김성한 국가안보실장·김태효 안보실 1차장·김은혜 홍보수석)들의 책임을 끝까지 묻겠다"고 덧붙였다.

그는 또 전날 북한의 단거리 탄도 미사일 발사를 거론하면서 "한반도 긴장만 높이는 북한의 도발을 규탄한다"고 밝혔다.

박 원내대표는 아울러 "한미 연합해상훈련 종료 후 (한미 양국 해군은) 일본 자위대와 함께 연합훈련을 할 것으로 알려졌다"며 "윤석열 정부의 안보관은 무엇이냐. 유사시 한반도 문제에 일본 해상자위대의 개입을 허용하겠다는 것이냐"고 반문했다.

의원총회에서 발언하는 박홍근 원내대표
의원총회에서 발언하는 박홍근 원내대표

(서울=연합뉴스) 백승렬 기자 =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가 27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2.9.27 srbaek@yna.co.kr

kong79@yna.co.kr

핫뉴스

더보기
    /

    댓글 많은 뉴스

    이 시각 주요뉴스

    더보기

    리빙톡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