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제보 검색어 입력 영역 열기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네이버도 SK C&C 판교데이터센터 화재에 다수 서비스 장애(종합)

송고시간2022-10-15 19:31

검색·뉴스·쇼핑 등 일부 오류…쇼핑라이브 등은 복구 완료

네이버 서비스 오류 공지
네이버 서비스 오류 공지

[네이버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임성호 기자 = SK 주식회사 C&C의 데이터센터가 있는 SK 판교 캠퍼스에서 15일 오후 발생한 화재로 인해 국내 최대 포털 네이버의 여러 서비스에도 조금씩 장애가 발생했다.

네이버는 이날 오후 공지를 통해 "현재 판교 IDC(인터넷데이터센터) 화재 영향으로 검색, 뉴스, 쇼핑, 카페, 블로그, 시리즈온, 오픈톡, 스마트스토어센터 등의 서비스 일부 영역에서 이용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라고 밝혔다.

이어 "긴급히 원인 파악 및 대응 중이며, 최대한 빠른 정상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면서 "서비스 이용에 불편을 드려 대단히 죄송하다"고 덧붙였다.

네이버페이도 스마트스토어와 브랜드스토어의 리뷰 영역이 노출되지 않고, 일부 서비스에서 검색 장애가 발생해 복구하고 있다고 별도의 공지에서 밝혔다.

네이버 스포츠와 인공지능(AI) 통·번역 서비스 파파고 등도 장애를 복구하고 있다는 공지를 올렸다.

15일 오후 네이버 앱 메인 화면
15일 오후 네이버 앱 메인 화면

[네이버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일부 서비스는 장애가 이미 복구됐다.

라이브커머스 서비스인 '쇼핑라이브'는 스마트스토어 상세 페이지 접속이나 구매가 정상적으로 되지 않는 장애가 발생했다가 6시 30분께 복구됐다고 밝혔다.

네이버 MY(마이)플레이스 '영수증 리뷰'도 오후 4시께부터 장애가 발생했다가 오후 6시 24분께 복구가 완료됐다.

네이버 관계자는 "일부 기능 제한이 있기는 했지만, 데이터센터를 이원화해 운영하면서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앞서 이날 오후 3시 33분께 네이버와 카카오 등의 데이터 관리 시설이 입주한 경기 성남시 분당구 삼평동 SK 판교캠퍼스 A동 지하 3층(SK C&C 데이터센터)에서 불이 났다.

큰 불길은 2시간여 만인 오후 5시 46분께 잡혔지만, 통신을 복구하는 데는 시간이 더 걸릴 것으로 보인다.

데이터센터 화재로 카카오톡 등 통신 장애
데이터센터 화재로 카카오톡 등 통신 장애

(성남=연합뉴스) 홍기원 기자 = 15일 오후 화재가 발생한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삼평동 SK 판교 캠퍼스 A동에서 소방관들이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다. 불이 난 건물은 네이버, 카카오, SK통신사가 데이터를 관리하는 업무 시설이다. 이 불로 현재 카카오톡, 포털사이트 다음 등 통신 장애가 발생하고 있다. 2022.10.15 xanadu@yna.co.kr

[그래픽] SK 판교 데이터센터 화재
[그래픽] SK 판교 데이터센터 화재

(서울=연합뉴스) 박영석 기자 = 15일 오후 3시 33분께 카카오 등의 데이터 관리 시설이 입주해 있는 경기 성남시 분당구 삼평동 SK 판교캠퍼스 A동 지하 3층에서 불이 났다. 이 불로 현재 카카오톡, 택시, 포털사이트 다음과 네이버 뉴스 등 일부 서비스에 장애가 빚어지고 있다. zeroground@yna.co.kr 트위터 @yonhap_graphics 페이스북 tuney.kr/LeYN1

sh@yna.co.kr

핫뉴스

더보기
    /

    오래 머문 뉴스

    이 시각 주요뉴스

    더보기

    리빙톡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