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제보 검색어 입력 영역 열기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댓글

[#나눔동행] '행복을 향한 드라이빙' 한국타이어 봉사단

송고시간2022-11-19 09:05

댓글

10년 넘게 지역사회와 호흡하며 동반 성장 나눔 실천 '앞장'

벽화그리기·수해복구·주택수리·장애인시설 봉사 등 다양

'따뜻한 겨울나기 김장대봉사'
'따뜻한 겨울나기 김장대봉사'

[한국타이어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대전=연합뉴스) 김준호 기자 = "어려운 이웃들에게 보내드리는 거잖아요. 그러니 더 정성껏 만들어야죠."

지난 9일 오전 대전시 서구 둔산동 엑스포 남문광장.

한국타이어 봉사단 소속 이현섭 씨는 빨간색 앞치마를 두르고 절임 배추에 고춧가루와 각종 채소를 버무렸다.

배추 속에 버무린 양념을 차곡차곡 넣는 손길은 연신 분주하게 움직였지만, 이씨의 표정에서는 힘든 기색을 전혀 찾아볼 수 없었다.

이 행사는 대전지역 봉사단체가 총출동한 가운데 열린 '2022 김장대봉사'로, 이씨를 비롯한 한국타이어 봉사단 20여명이 참여했다.

이씨는 "배춧값이 급등해 김장 물량이 줄어들까 내심 걱정도 했다"며 "막상 김치가 담긴 상자가 하나둘 쌓이니 행복한 마음이 든다"고 말했다.

신입 사원 봉사활동
신입 사원 봉사활동

[한국타이어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2011년 5월 출범한 한국타이어 봉사단은 10년 넘게 이 같은 김장 봉사를 비롯해 다양한 분야에서 땀을 흘리며 이웃을 돕고 있다.

시간이 될 때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방식이다.

신입 사원들은 입사와 함께 봉사단에 가입되기 때문에 사회 첫발을 내딛자마자 선배·동료들과 봉사활동에 나선다.

올해 1월에도 신입사원 100여명은 대전지역 홀몸노인·장애인 가정을 위해 밑반찬을 직접 만들어 전달했다.

대전공장 생산관리팀 김준석 씨는 "취업 준비로 잊고 지냈던 나눔과 봉사의 가치를 깨닫는 기회였다"며 "직장생활을 하면서 나눔을 실천할 수 있도록 항상 노력할 것"이라고 의지를 다졌다.

충남 부여 수해 복구 활동
충남 부여 수해 복구 활동

[한국타이어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봉사단은 지난 8월 수해를 입은 충남 부여군 은산면을 찾아 토사·부유물 제거, 침수 시설물 철거 등 긴급 수해복구 활동을 벌이기도 했다.

대전공장 정련SUB팀 김홍렬 씨는 "고향에서 농사를 짓고 계시는 부모님을 생각하면 피해 소식을 듣고 가만히 있을 수 없었다"며 "나의 작은 나눔이 어려운 이웃들을 조금이라도 도울 수 있다는 보람은 말로 표현할 수 없을 정도"라고 표현했다.

벽화 마을 조성 벽화 그리기
벽화 마을 조성 벽화 그리기

[한국타이어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봉사단은 마을 경관을 개선하고 범죄를 예방하기 위한 벽화마을 조성 활동도 수년째 펼치고 있다.

지난 7월 자녀들과 함께 대전 대덕구 석봉초등학교 정문 앞 벽화 그리기에 나선 대전공장 노경협력팀 문규태 씨는 "벽화 그리기는 어느 한 사람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마을주민 모두가 보면서 변화를 기대할 수 있는 봉사"라며 "여러 사람의 손길을 거친 벽화가 많은 분에게 큰 힘이 됐으면 좋겠다"고 희망했다.

봉사단이 조성한 대덕구와 충남 금산군의 아름다운 벽화 마을은 지역 명소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러브하우스 봉사활동
러브하우스 봉사활동

[한국타이어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전기·기계 등 전문지식을 활용한 재능 봉사활동도 이어진다.

봉사단은 장애인 등 열악한 주거환경 속에서 생활하는 소외계층을 찾아 벽지·장판을 비롯해 전기시설을 점검하고 교체하는 '러브하우스 봉사활동'을 펼치는 중이다.

대전공장 QA팀 김대근 씨는 "어려운 이웃들이 쾌적하고 안전하게 거주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줄 수 있어 대단히 보람되고 기쁘다"고 말했다.

충남 논산의 중증장애인 거주 시설을 매월 1회 이상 방문해 청소는 물론 식사 보조와 말벗 봉사 활동을 하고 있고, 매년 2차례 중증 장애인들과 함께 나들이 체험을 나가는 등 장애인들을 위한 프로그램도 다양하게 운영 중이다.

대전공장 설비기술팀 오창균 씨는 지난 9월 사회복지의 날을 맞아 보건복지부장관상을 받았다.

그는 지난해부터 자신의 전기 기술 등을 활용해 거동이 불편한 장애인이나 어르신 가정에 원격 전등 스위치를 설치해주고 있다.

오씨는 "주야간 교대근무에 따른 어려움에도 봉사활동을 통해 보람을 찾은 지 35년이 지났다"며 "앞으로도 언제 어디서나 어려운 이웃에게 도움이 되는 활동을 펼칠 계획"이라고 말했다.

회사도 지역사회를 위한 체계적·지속적인 나눔·봉사를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2017년에는 '한국타이어 봉사단 사이트'를 구축해 봉사활동 찾기, 참여 신청, 활동 보고, 실적 관리 등을 손쉽게 할 수 있게 했다.

kjunho@yna.co.kr

핫뉴스

더보기
    /

    댓글 많은 뉴스

    이 시각 주요뉴스

    더보기

    리빙톡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