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제보 검색어 입력 영역 열기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댓글

EU, '정전' 우크라에 대형 변압기 등 전기설비 지원키로

송고시간2022-11-26 03:13

댓글

EU집행위원장-젤렌스키 전화통화

정전에 촛불로 대신 불 밝힌 우크라 레스토랑
정전에 촛불로 대신 불 밝힌 우크라 레스토랑

(르비우[우크라이나] EPA=연합뉴스) 25일(현지시간) 촬영된 우크라이나 르비우 시내의 한 식당. 정전으로 촛불로 불을 밝힌 채 영업을 하고 있다. photo@yna.co.kr [재판매 및 DB 금지]

(브뤼셀=연합뉴스) 정빛나 특파원 = 유럽연합(EU)은 러시아의 미사일 공습에 대규모 정전사태 등이 발생한 우크라이나가 겨울철 난방 및 전력망을 가동할 수 있도록 추가 지원을 하기로 했다.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EU 집행위원장은 25일(현지시간)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과 전화통화 후 성명을 내고 리투아니아 재고분인 대형 단권(單捲) 변압기를 비롯해 루마니아 내 EU 비축분인 발전기 등 전기설비 지원을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단권변압기는 발전소를 가동하기 위한 핵심 부품으로 알려졌다.

해당 설비는 중소규모 병원 전력을 가동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폰데어라이엔 집행위원장은 전했다.

EU는 아울러 다수 국가내 관련 기업에 전력망 가동에 필수적인 고압 전기설비 지원 요청을 했으며, 신속히 우크라이나에 인도될 수 있도록 파트너들과 협력 중이라고 전했다.

이번 조처는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의 민간 기반시설에 대한 미사일 공격을 잇달아 퍼부으면서 우려가 커진 데 따른 조처다. 정전 복구 작업이 진행 중이긴 하지만, 여전히 우크라이나인 상당수가 전력 혹은 난방 없이 겨울철을 견뎌야 하는 상황이어서 우려가 확산하고 있다.

shine@yna.co.kr

핫뉴스

더보기
    /

    댓글 많은 뉴스

    이 시각 주요뉴스

    더보기

    리빙톡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