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제보 검색어 입력 영역 열기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댓글

전북 정치권 '전북특별자치도 특별법 법안소위 통과' 환영(종합)

송고시간2022-11-28 15:22

댓글
'전라북도특별자치도 입법공청회'에 앞서 의원들과 대화하는 김관영 전북도지사
'전라북도특별자치도 입법공청회'에 앞서 의원들과 대화하는 김관영 전북도지사

(서울=연합뉴스) 하사헌 기자 = 김관영 전북도지사(오른쪽)가 2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행정안전위원회 법안심사 제1소위원회의 '전라북도특별자치도 설치 등에 관한 특별법안 입법 공청회'가 열리기에 앞서 여야 의원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2022.11.28

(전주=연합뉴스) 김동철 기자 = 전북도에 실질적인 지방분권을 보장하는 '전북특별자치도 설치 등에 관한 특별법' 제정안이 28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법안심사 제1소위원회를 통과하자 전북 정치권이 일제히 환영의 뜻을 나타냈다.

국민의힘 전북도당은 성명을 통해 "전북특별자치도 관련 법안이 여야 협치의 성과로 국회 행안위 법안 소위를 통과했다"며 "이 법안이 전북의 새로운 성장 지평을 여는 첫걸음이자 비약적 전기가 될 것임을 확신한다"고 반색했다.

이어 "도당은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전북특별자치도법이 행안위 전체 회의와 법사위, 본회의 등을 통과해 전북의 실질적 발전을 끌어낼 수 있도록 더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은 "법안 소위 통과는 그 중요성과 시급성을 인정받아 법안의 연내 처리 가능성을 높이는 데 큰 의미가 있다"며 "민주당 전북 국회의원들이 원팀이 돼 만들어낸 성과로 더욱 의미가 깊다"고 강조했다.

전북도의회 전북특별자치도 추진지원 특별위원회도 "이번 통과는 여야의 대치 정국 속에서 전북 정치권이 혼연일체가 돼 일궈낸 성과"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도의회는 특별법이 최종 본회의를 통과하기까지 고삐를 늦추지 않고 국회 법사위원 면담을 비롯해 도의회 차원에서 할 수 있는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소위는 이날 오전 관련 공청회를 열고 제정안에 대한 전문가 의견 등을 청취한 뒤 심의·의결했다.

제정안에는 전북의 지역·경제적 특성을 살려 전북특별자치도를 설치, 실질적인 지방 분권을 보장하고 국토 균형발전과 전북 경제·생활 공동체 형성에 기여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sollenso@yna.co.kr

핫뉴스

더보기
    /

    댓글 많은 뉴스

    이 시각 주요뉴스

    더보기

    리빙톡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