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제보 검색어 입력 영역 열기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댓글

[월드컵] 첫 실점 때 상대 팔에 공 맞았지만…고의성 없어 득점 인정

송고시간2022-11-28 23:48

댓글
선제골 넣은 가나
선제골 넣은 가나

(알라이얀=연합뉴스) 김주성 기자 = 28일 오후(현지시간) 카타르 알라이얀의 에듀케이션 시티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2 카타르 월드컵 조별리그 H조 2차전 대한민국과 가나의 경기. 가나 모하메드 살리수가 선제골을 넣고 있다. 2022.11.28 utzza@yna.co.kr

(서울=연합뉴스) 김동찬 기자 = 한국과 가나의 2022 국제축구연맹(FIFA) 카타르 월드컵 조별리그 H조 2차전에서 가나의 선제골은 비디오 판독(VAR)을 거쳐 인정됐다.

28일(한국시간) 카타르 도하의 에듀케이션 시티 스타디움에서 열린 이 경기에서는 전반 24분 가나가 첫 골을 넣었다.

그러나 모하메드 살리수의 득점이 나오기 직전에 가나의 공격수 앙드레 아유의 팔에 공이 맞았다.

이로 인해 이날 경기 주심을 맡은 앤서니 테일러 심판은 VAR 판독실과 연락을 거친 끝에 한동안 시차를 두고 골을 인정했다.

가나의 선제골이 인정된 것은 지난해 국제축구평의회(IFAB)의 규정 개정 때문이다.

IFAB는 지난해 3월 고의성 없는 핸드볼 이후 동료의 골이나 득점 기회로 이어질 경우 핸드볼 반칙을 적용하지 않는 규칙 개정을 의결했다.

이 규칙 개정은 지난해 7월부터 적용됐다.

규칙 개정 이전에는 공격팀이 손 또는 팔을 이용해 득점 시 고의성이 없더라도 무조건 핸드볼 반칙 선언과 함께 골을 무효로 했다.

하지만 새 규정에 의해 의도하지 않게 손이나 팔에 맞은 공이 동료의 골이나 득점 기회로 이어지면 반칙을 불지 않게 된 것이다.

물론 개정된 규칙에서도 고의성이 없었다고 하더라도 손이나 팔에 맞은 공이 직접 득점이 되는 경우에는 골이 인정되지 않는다.

결국 이날 가나의 첫 득점 때 VAR에서 확인한 것은 공이 아유의 팔에 맞았는지 여부가 아니라, 그 과정의 고의성을 살펴본 것이었다.

그 과정에 고의성이 없었다고 인정해 가나가 1-0으로 앞서게 됐다.

emailid@yna.co.kr


핫뉴스

더보기
    /

    댓글 많은 뉴스

    이 시각 주요뉴스

    더보기

    리빙톡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