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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월 유통업 매출 7.3% 늘어…가전판매 줄고 여행·공연 활발

송고시간2022-11-29 1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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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뜻한 날씨·물가상승 영향…온라인 서비스 매출 32.2%↑

백화점 올해 마지막 정기세일 시작
백화점 올해 마지막 정기세일 시작

(서울=연합뉴스) 진연수 기자 = 백화점 업계가 겨울 정기 세일을 시작한 18일 서울 시내 한 백화점에서 고객들이 겨울 의류를 살펴보고 있다. 2022.11.18 jin90@yna.co.kr

(서울=연합뉴스) 권희원 기자 = 지속되는 물가 상승에도 지난달 주요 유통업체의 온·오프라인 판매 호조세가 이어지면서 매출이 동시에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작년보다 따뜻한 날씨로 가전제품 판매는 줄었지만, 여행·공연 상품 판매가 증가해 온라인 서비스 부문 매출이 30% 이상 늘었다.

29일 산업통상자원부가 발표한 10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동향에 따르면 온·오프라인 매출은 14조6천600억원으로 작년 동월 대비 7.3% 늘었다. 오프라인 매출이 7조6천억원으로 6.4% 늘었고, 온라인 매출은 7조600억원으로 8.2% 증가했다.

상품군별로 보면 식품이 10.5%, 패션·잡화가 7.4% 증가한 것을 비롯해 서비스·기타 상품군이 19.3%, 해외유명브랜드가 8.1%, 아동·스포츠가 5.2% 각각 늘었다. 가전·문화와 생활·가정 상품군은 각각 2.5%와 2.1% 감소했다.

물가 인상과 작년보다 따뜻한 날씨로 가전·문화와 생활·가정 상품군의 오프라인 매출이 각각 20.9%와 6.2% 줄어든 영향이다. 외부 활동이 늘면서 아동·스포츠(19.7%), 패션·잡화(10.1%) 오프라인 매출은 증가했다.

온라인은 물가 상승에도 간편식과 공연·여행 상품 등 서비스 판매 호조세가 이어졌다.

오프라인 유통업체 중 백화점 매출은 작년 동월 대비 8.0% 늘었다.

해외유명브랜드(8.1%) 매출 증가폭은 다소 둔화했지만 가정용품(-11.1%)을 제외하고 여성캐주얼(19.0%)·아동스포츠(16.6%) 등 모든 품목에서 매출이 늘어난 영향이다.

편의점도 물가 상승과 근거리 쇼핑 증가로 이용객수가 늘며 전체 매출이 작년보다 11.2% 증가했다.

대형마트는 김치냉장고, 온열가전 등 가전·문화 부문(-20.9%)과 보온 이너웨어 등 잡화(-33.7%) 매출이 감소하면서 전체 매출은 0.5% 줄었다. 준대규모 점포는 가공식품(9.4%)과 신선·조리식품(5.2%) 판매 호조로 작년보다 매출이 3.5% 확대됐다.

온라인 유통업체는 e-쿠폰과 해외여행 상품, 프로야구 티켓 등의 판매가 늘면서 서비스·기타 부문(32.2%) 매출이 큰 폭으로 증가했다.

물가 상승과 외부 활동 증가로 간편식 수요가 늘면서 식품(15.6%) 매출도 늘었고, 화장품(14.5%)과 도서·문구(4.7%)도 판매 호조세가 유지됐다.

hee1@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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