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제보 검색어 입력 영역 열기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댓글

강원연구원 "도내 중소기업 ESG 경영 정책 도입 시급"

송고시간2022-11-30 14:55

댓글

양지원 연구원 "도 차원 세밀한 지원 정책 추진 필요"

(춘천=연합뉴스) 이상학 기자 = 강원도 내 중소기업에 ESG 경영 정책이 서둘러 도입돼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다.

강원연구원 신청사
강원연구원 신청사

[강원연구원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양지원 강원연구원 책임연구원은 30일 연구원 정책보고서인 '정책톡톡'에 실은 'ESG 경영, 적응하거나 죽거나'를 주제로 한 연구보고서를 통해 "강원도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한 ESG 경영 실태조사 결과 인식과 준비 수준이 전반적으로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며 이같이 제안했다.

ESG는 환경(Environmental), 사회(Social), 지배 구조(Governance)를 말한다.

양 연구원은 "EU 집행위가 지난 2월 발표한 '기업 지속가능성 실사 지침' 적용이 활성화되면 도내 EU 수출 기업에 영향 범위가 확대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어 "지난해 기준 강원지역 주요 수출국은 중국, 미국에 이어 유럽(네덜란드)이 상위 5위를 차지하고 있다"며 "ESG 경영에 대비하지 않는다면 장기적으로 유럽 수출시장 진출은 요원하다"고 지적했다.

이에 따라 도내 기업 특성과 도입 수준별 맞춤형 ESG 경영지원정책 추진이 필요하다며 인식이 저조한 기업에 ESG 경영 관련 정보 및 교육 기회 제공, ESG 경영 도입 기업에는 컨설팅과 자금 지원이 필요하고 이를 위한 ESG 경영평가 지표 및 제도 마련 등을 제안했다.

현재 부산 등 일부 대도시를 중심으로 ESG 경영을 위한 지원조례가 만들어져 있지만, 강원도는 아직 전무한 상태다.

강원연구원 로고
강원연구원 로고

[강원연구원 제공]

양 연구원은 "ESG를 소홀히 하거나 대비하지 않는다면 결국 중소기업에 기회비용으로 남아 부담이 될 수 있다"며 "중소기업은 ESG 경영도입에 여러 현실적인 한계가 있는 만큼, 도 차원의 세밀한 ESG 경영지원 정책 추진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hak@yna.co.kr

핫뉴스

더보기
    /

    댓글 많은 뉴스

    이 시각 주요뉴스

    더보기

    리빙톡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