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제보 검색어 입력 영역 열기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댓글

통일부, 북한인권정책협의회 2차 회의 9일 개최

송고시간2022-12-05 10:54

댓글
북한인권정책협의회 개최…2년 3개월 만에 재가동
북한인권정책협의회 개최…2년 3개월 만에 재가동

(서울=연합뉴스) 김승두 기자 = 지난 8월 2년 3개월 만에 열린 2022년 제1차 북한인권정책협의회 회의 모습. 북한인권정책협의회는 북한인권법 시행령 제17조에 따라 북한 인권 문제에 대한 부처 간 협력 및 협의를 위해 구성됐다 2022.8.25 kimsdoo@yna.co.kr

(서울=연합뉴스) 이상현 기자 = 북한 인권 관련 정부 부처 간 협의체인 북한인권정책협의회 2차 회의가 9일 열린다고 통일부가 5일 밝혔다.

김기웅 통일부 차관이 주재하는 이번 회의에는 통일부와 외교부, 법무부 등 관계기관이 참석해 제3차 북한인권증진 기본계획 수립과 관련해 논의할 예정이다.

협의회는 지난 2016년 10월 첫 회의가 열린 뒤 2020년 5월 회의를 마지막으로 2년 3개월간 소집이 이뤄지지 않다가 윤석열 정부 출범 뒤인 지난 8월 재가동됐다.

당시엔 새 정부의 북한 인권 정책을 점검했다.

북한인권정책협의회는 북한인권법 시행령 제17조에 따라 북한 인권 문제에 대한 부처 간 협력 및 협의를 위해 구성됐으며, 통일부 차관이 위원장을 맡고 통일부·외교부·법무부 등 관계기관 국장급이 참여한다.

주요 기능은 ▲북한 인권증진 관련 정책에 대한 협의 및 조정 ▲북한 주민의 인권기록 관련 의견수렴 ▲북한 인권증진 기본계획 및 집행계획의 수립을 위한 협의 ▲북한 인권 관련 정보 교환 및 공유 ▲북한 인권 현안 협의 등이다.

hapyry@yna.co.kr

핫뉴스

더보기
    /

    댓글 많은 뉴스

    이 시각 주요뉴스

    더보기

    리빙톡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