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제보 검색어 입력 영역 열기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한총리, 데이터 규제 개혁에 "절대 안되는 것 빼고 다 되도록"

송고시간2023-02-22 15:26

"데이터 활용 가로막는 각종 규제 과감하게 철폐" 강조

창업보육센터 방문한 한덕수 국무총리
창업보육센터 방문한 한덕수 국무총리

(대전=연합뉴스) 김주형 기자 = 한덕수 국무총리가 벤처·창업기업 규제혁신 현장 간담회를 하기 위해 22일 오후 대전 한남대학교 대덕밸리캠퍼스 창업보육센터를 방문해 이광섭 한남대학교 총장의 안내를 받으며 시설을 둘러보고 있다. 2023.2.22 kjhpress@yna.co.kr

(서울=연합뉴스) 이동환 기자 = 한덕수 국무총리는 22일 "데이터 활용을 가로막는 각종 규제를 과감하게 철폐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 총리는 이날 오후 한남대 대덕밸리캠퍼스에서 열린 '벤처·창업기업 규제혁신 현장간담회'에 앞서 관련 부처에 이같이 지시했다고 국무총리실이 보도자료를 통해 전했다.

한 총리는 "민간기업과 공공기관들이 데이터를 폭넓게 활용할 수 있도록 관련 규제를 획기적으로 개선할 방책을 속도감 있게 찾아내 보고하라"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이것도 안 된다, 저것도 안 된다'는 자세를 버리고 '절대로 안 되는 것만 빼고 다 되게 하겠다'는 자세로 관련 규제 개혁에 임해달라"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지난 20일 한 총리와의 주례회동에서 "글로벌 스탠더드 관점에서 데이터의 산업적 활용 방안을 전향적으로 검토해달라"고 지시한 바 있다.

정부는 내달 '규제혁신 전략회의'를 통해 데이터 관련 규제 개선책을 발굴·추진할 계획이라고 총리실은 밝혔다.

한편, 한 총리는 이날 현장 간담회에서 대전·청주·대구 등에 위치한 벤처·창업 기업 대표들과 만나 현행 규제와 관련된 고충을 청취했다.

이 자리에선 "대학·연구기관 안에 설치된 창업보육센터의 입주 기업은 식품·의료기기를 유통·판매할 수 없는데 허용해달라"(박서영 SY솔루션 대표), "첨단의료복합단지 밖에서 개발된 입주 기업의 제품도 단지 내에서 생산할 수 있게 해달라"(이중호 세신정밀 대표), "의료기기 인허가 과정에서 사설 컨설팅 비용이 발생하고 제반 서류 준비가 복잡해 고충이 있다"(홍성태 애드에이블 대표) 등 의견이 나왔다.

한 총리는 현장에 있는 소관 부처 관계자들에게 "신속하고 적극적으로 (규제 개선을) 검토해달라"고 당부했다.

또 "창업 기업이 낡은 규제로 발목 잡히는 일이 없도록 현장 목소리에 귀 기울여 더욱 적극적으로 규제를 개선해나가겠다"고 말했다.

한 총리는 한남대 창업보육센터 우수 입주기업인 페인트팜을 찾아 창업보육센터 운영현황과 최신 기술창업 트렌드를 점검하기도 했다고 총리실은 밝혔다.

dhlee@yna.co.kr

핫뉴스

더보기
    /

    오래 머문 뉴스

    이 시각 주요뉴스

    더보기

    리빙톡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