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제보 검색어 입력 영역 열기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유엔 사무총장 "北 군사위성 발사 강력 규탄…안보리 결의 위반"(종합)

송고시간2023-05-31 12:02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

[EPA 연합뉴스 자료사진]

(뉴욕=연합뉴스) 강건택 특파원 =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은 30일(현지시간) "북한의 군사위성 발사를 강력히 규탄한다"고 밝혔다.

스테판 뒤자리크 유엔 대변인은 이날 밤 성명을 통해 구테흐스 사무총장이 이같이 논평했다고 전했다.

뒤자리크 대변인은 "탄도미사일 기술을 사용한 어떠한 발사도 관련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결의에 반하는 것"이라며 이번 발사가 안보리 제재 위반에 해당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뒤자리크 대변인은 "사무총장은 북한에 이런 행위를 중단하고 지속가능한 평화와 한반도의 완전하고 검증가능한 비핵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대화를 신속히 재개할 것을 거듭 촉구했다"고 전했다.

뒤자리크 대변인은 북한의 위성 발사 직전에도 비슷한 내용의 성명을 낸 바 있다.

북한은 한국시간 31일 오전 6시27분께 평안북도 동창리 일대에서 남쪽 방향으로 우주발사체를 발사했다.

북한이 위성을 탑재했다고 주장한 발사체를 쏜 것은 2016년 2월 7일 '광명성호' 이후 7년만이다.

이 발사체는 2단 엔진에 문제가 생겨 서해에 추락했다고 북한 국가우주개발국은 밝혔다.

[그래픽] 북한 서해위성발사장 상황
[그래픽] 북한 서해위성발사장 상황

(서울=연합뉴스) 반종빈 기자 = 북한이 평안북도 철산군 동창리 서해위성발사장과 인근에 새로 건설 중인 제2발사장, 두 곳 모두에서 로켓을 장착하는 역할을 하는 이동식 조립 건물이 발사대 쪽에 바짝 밀착한 모습이 포착됐다고 미국의소리(VOA) 방송이 30일 보도했다. bjbin@yna.co.kr 페이스북 tuney.kr/LeYN1 트위터 @yonhap_graphics

firstcircle@yna.co.kr

핫뉴스

더보기
    /

    오래 머문 뉴스

    이 시각 주요뉴스

    더보기

    리빙톡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