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제보 검색어 입력 영역 열기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이종섭 "한일 초계기 갈등 재발방지 대책 마련에 중점두기로"

송고시간2023-06-04 12:58

한-일 양자장관 회담
한-일 양자장관 회담

(싱가포르=연합뉴스) 김도훈 기자 = 제20차 아시아안보회의(샹그릴라 대화)에 참석 중인 이종섭 국방부 장관이 4일(현지시간) 싱가포르 샹그릴라 호텔에서 하마다 야스카즈 일본 방위상과 양자회담에 앞서 악수하고 있다. 한국 국방장관과 일본 방위상 사이에 열린 양자회담은 지난 2019년 11월 정경두 장관과 고노 다로 일본 방위상 간 만남 이후 약 4년 만이다. 2023.6.4 superdoo82@yna.co.kr

(싱가포르=연합뉴스) 김승욱 기자 = 이종섭 국방부 장관은 4일 한일 국방 교류의 최대 걸림돌인 '초계기 갈등'에 대해 "(양측이)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하는 데 중점을 두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 장관은 이날 싱가포르에서 진행 중인 제20차 아시아안보회의(샹그릴라 대화) 계기로 하마다 야스카즈 일본 방위상과 회담한 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이같이 말하고 "실무협의부터 시작해 해결해나가기로 했다"고 전했다.

한일 초계기 갈등은 2018년 12월 20일 동해에서 조난한 북한 어선을 수색하던 해군 광개토대왕함이 함정 근처로 날아온 일본 해상자위대 P1 초계기를 향해 사격통제 레이더를 조사했다고 일본 측이 주장하면서 촉발됐다.

당시 일본 측은 그 증거라며 초계기 내부에서 촬영한 동영상을 공개했고, 한국 측은 레이더 조사는 없었고 오히려 초계기가 광개토대왕함 근처에서 저공 위협 비행을 했다고 반박했다.

이런 양측의 입장은 지금까지 평행선을 달리고 있으며 국방 당국 간 교류도 그 여파로 중단됐다.

한일 국방장관 회담은 2019년 11월 당시 정경두 장관과 고노 다로 방위상 간 만남 이후 약 3년 6개월 만이다.

kind3@yna.co.kr

핫뉴스

더보기
    /

    오래 머문 뉴스

    이 시각 주요뉴스

    더보기

    리빙톡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