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연 : 연세대 통일연구원 봉영식 연구위원>

우리시간으로 오늘 새벽, 문재인 대통령이 마지막 순방국인 스웨덴에 도착했습니다.

잠시 후, 스웨덴 의회에서 한반도 비핵화 문제를 주제로 연설할 예정입니다.

비핵화와 관련해 북한에 직접적인 메시지를 보낼지 관심이 쏠리고 있는데요.

연세대 통일연구원 봉영식 연구위원과 연설 내용 전망해보겠습니다.

<질문 1. 한국 대통령의 스웨덴 국빈방문은 이번이 처음으로 알고 있는데요. 의미부터 짚어보죠.

<질문 2. 잠시 후 문 대통령이 스웨덴 의회 제2 의사당에서 연설을 할 예정인데요. 이곳이 남다른 의미가 있는 곳이죠?

<질문 3> 말씀 하신 것처럼, 스웨덴이 핵개발을 포기한 국가잖아요. 그래서 문 대통령이 연설 중에 이를 얘기하면서 북한에 직접적으로 비핵화 메시지를 보내지 않을까하는 관측도 나오는데요. 어떻게 보시나요?

<질문 4> 문 대통령의 스웨덴 의회 연설을 한 마디로 요약해 본다면요?

<질문 5> 1차 북미 정상회담이 열린지 1년이 됐잖아요. 지금 분위기가 변화되는 듯 보이는데, 어쨌든 현재는 교착 상태라고 볼 수 있죠. 때문에 일각에서는 신뢰를 강조할 것이 아니라 전략을 바꿔야 하는 것 아니냐는 목소리도 나오는데요?

<질문 6> 오슬로 연설과 스웨덴 연설의 다른 점은 뭔가요?

<질문 7> 문 대통령의 연설 메시지에 앞으로 북한이 어떻게 반응할지도 궁금하거든요.

<질문 8> 문 대통령의 오슬로 연설과 스웨덴 의회 연설이 교착상태에 빠진 북미협상에 새로운 돌파구가 될 수 있을까요?

<질문 9> 의회 연설 이후 문 대통령의 스웨덴 일정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질문 10> 문 대통령의 북유럽 3개국 순방 일정이 얼마 남지 않았는데요. 미리 북유럽 평화 외교를 총평해 본다면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