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합뉴스 홈페이지
연합뉴스 홈페이지
댓글댓글페이지로 이동
재생시간 01:39 정경두 "국민께 깊이 사과…허위·은폐 있으면 엄정 조치"

정경두 "국민께 깊이 사과…허위·은폐 있으면 엄정 조치"

송고시간2019-06-20 21:07

댓글댓글페이지로 이동


[앵커]

정경두 국방부 장관이 북한 어선의 삼척항 무단 진입 사건에 대해 대국민 사과를 했습니다.


그간 제기된 여러 은폐 의혹에 대해서는 철저히 조사해 엄정히 조처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김중배 기자입니다.

[기자]


북한 어선의 삼척항 무단 진입 사건과 관련해 경계 작전에 문제가 없었다던 국방부와 군 당국.


사건 발생 닷새 만에 결국 대국민 사과문을 냈습니다.

국민 여러분께 깊은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이번 사건을 계기로 군의 경계작전 실태를 꼼꼼하게 점검하여 책임져야 할 관련자들에 대해서는 엄중하게 문책하겠습니다.


사건 축소와 은폐 의혹을 초래한 사건 처리 과정에 대해서도 철저한 조사 방침을 밝혔습니다.

<정경두 / 국방부 장관> "허위보고나 은폐 행위가 있었다면 철저히 조사하여 법과 규정에 따라 엄정하게 조치하겠습니다."


국방부는 이순택 감사관을 단장으로 하는 합동조사단을 다시 동해 작전부대에 보냈습니다.


합동참모본부와 육군 23사단, 해군 1함대 등 해안, 해상 경계 작전 관련 부대가 그 대상으로 1주일 가량에 걸쳐 철저한 조사를 진행합니다.


군의 경계실패와 이후 대응에 관해서도 비판 여론이 일파만파 커진 만큼, 합동조사가 대대적인 문책으로 이어지리라는 관측이 나옵니다.

야당에선 정경두 국방장관의 자진 사퇴를 요구하고 있지만, 정 장관은 책임론에 대해선 아무런 언급을 하지 않고 있습니다.


연합뉴스TV 김중배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핫뉴스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