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합뉴스 홈페이지
연합뉴스 홈페이지
댓글댓글페이지로 이동
재생시간 01:27 日 "중재위 설치 韓 거부시 대응조치 취할 수도"

日 "중재위 설치 韓 거부시 대응조치 취할 수도"

송고시간2019-07-14 10:07

댓글댓글페이지로 이동


[앵커]

일본 정부가 한국에 대한 추가 경제보복 가능성을 시사했습니다.

강제징용 판결과 관련해 제3국 중재위원회 설치 요구에 우리 정부가 응하지 않을 경우 '대응 조치'를 취할 수 있다는 입장을 나타낸 건데요.

이봉석 기자입니다.

[기자]

일본이 강제징용 배상 판결과 관련해 한국이 중재위원회 설치 요구에 응하지 않는 것을 전제로 '대응 조치'를 거론했습니다.

일본 외무성 간부는 "우리가 요구한 중재 절차에 한국이 불응할 경우 국제법 위반 상태에 해당돼 대응 조치를 취할 수 있다"고 말했다고 요미우리신문이 보도했습니다.

최근 우리나라에 대한 반도체 소재의 수출규제에 나선 일본은 그러나 대응 조치가 어떤 것인지는 밝히지 않았습니다.

앞서 일본 언론은 중재위 설치에 대한 우리 정부의 답변 시한인 오는 목요일까지 한국 측이 응하지 않으면 국제사법재판소 제소 등 대응 조치를 검토할 태세라고 전했습니다.

그러나 정부는 일본의 중재위 설치 요구에 대해 아직 뚜렷한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습니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여러가지 검토를 하고 있다"면서 "미리 말씀드릴 수 없는 것을 이해해달라"고 말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일본 기업인 히타치조선이 한국에서 철수한다는 보도가 나와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뉴욕사무소 및 영국법인의 철수 보도와 같이 나왔고 회사측은 비용 절감 차원이라고 밝혔지만 강제징용 배상 판결과 관련이 있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옵니다.

연합뉴스 이봉석입니다. (anfour@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핫뉴스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