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댓글댓글페이지로 이동
재생시간 01:42 조국 2라운드…"청문제도 개선 vs 조국방지법"

조국 2라운드…"청문제도 개선 vs 조국방지법"

송고시간2019-09-13 09:38

댓글댓글페이지로 이동


[앵커]

조국 법무부장관 취임을 계기로 더불어민주당이 인사청문제도 개선에 본격 돌입했습니다.

반면 야권은 이른바 '조국 방지법'이라고 이름 붙인 법안들을 쏟아내며 공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최지숙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조국 법무부 장관 인사청문 과정을 거치며 여권을 중심으로 인사청문제도를 개선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조정식 /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 "후보자 검증이라는 본질은 사라지고 당리당략과 정치공세, 인신공격의 장으로 인사청문회가 전락한 상황에서 더이상 이를 방치할 수 없습니다."

민주당은 이번 정기국회에서 국회개혁과 정치개혁을 최우선 순위로 삼고 반드시 청문제도 개선을 이뤄낸다는 방침입니다.

반면 야권은 조 장관 임명에 반발하며 이른바 조국 방지법을 쏟아내고 있습니다.

한국당은 우선 인사청문회법 개정안 발의를 예고했습니다.

<나경원 /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장관 후보자가 인사청문회에서 뻔뻔하게 고의적인 거짓말을 못하도록 이미 저희가 인사청문회법 개정안이 제출되어있긴 하지만, 이 부분에 대해서 반드시 통과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한국당 홍철호 의원은 대학입시 관련 서류 영구보관 등을 골자로 하는 일명 '조국 방지 3'법을 발의하기로 했습니다.

같은 당 한선교 의원도 대학교수가 정무직 공무원으로 임용되면 휴직을 금지하는 이른바 '폴리페서 금지법'을 대표 발의했습니다.

또 바른미래당 정무위 간사인 유의동 의원은 친인척 과반이 투자한 사모펀드는 금융위에 미리 신고하는 내용의 '조국 펀드 방지법'을 발의했습니다.

연합뉴스TV 최지숙입니다. (js173@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주요영상

영상 홈

핫영상

많이 본 영상

핫뉴스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