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댓글
재생시간 14:03 [이슈폴폴] 여론조사로 보는 1월 둘째 주 민심은?

[이슈폴폴] 여론조사로 보는 1월 둘째 주 민심은?

송고시간2021-01-14 16:45

댓글


■ 방송 : <이슈폴폴>
■ 진행 : 성유미 앵커
■ 출연 : 윤희웅 오피니언라이브 여론분석센터장

여론으로 풀어 보는 정치 <이슈 폴폴>입니다.

윤희웅 오피니언라이브 여론분석센터장 모시고 이번 주 민심의 흐름 짚어보겠습니다.

<질문 1> 지난주 낮은 성적표를 받았던 대통령 직무수행평가, 이번 주는 회복세를 보였습니다. 긍정평가는 3.1%p 올랐고, 부정평가는 4.5%p 내려가서 다시 50%대를 기록했는데요. 이번 주 대통령 직무수행평가에 영향을 준 이슈는 무엇이라고 보시나요?

<질문 2> 12월 첫 주에 처음으로 긍정평가 30%대를 기록한 이후 7주 연속 비슷한 수치가 나오고 있는데요. 반등을 위해 문재인 정부에서 집중해야 할 부분은 무엇일까요?

<질문 3> 이번엔 정당지지도 살펴보겠습니다. 국민의힘은 소폭 하락, 민주당은 소폭 상승하면서 다시 30%대 지지도를 회복했습니다. 오차범위 내이긴 하지만 7주째 국민의힘이 앞서있는데요, 국민의힘 상승 초반 때는 민주당 지지도 하락에 의한 반사이익으로 보는 분석도 많지 않았습니까? 지금도 비슷하다고 볼 수 있을까요?

<질문 4> 정치권의 가장 이슈, 바로 4월 재·보궐 선거입니다. 안철수 대표가 출마 선언을 한 국민의당이 지난주부터 지지도 3위로 올라섰는데요, 야권 단일화로 밀고 당기기를 하고 있는 지금의 상황이 정당지지도에는 어떤 영향을 줄까요?

<질문 5> 이번엔 어제 발표된 차기 대선주자 선호도입니다. 이재명 경기지사가 25.5%를 기록했고요, 윤석열 검찰총장, 이낙연 민주당 대표가 뒤를 잇고 있습니다. 12월 조사에서는 윤 총장이 선두를 차지했었는데요, 한 달 만에 분위기가 바뀐 이유는 무엇일까요?

<질문 6> 이번 서울시장 재·보궐선거를 미리 보는 대선으로 부르기도 하는데요, 서울 지역은 윤석열 총장이 지난달에 이어 가장 높은 선호도를 얻고 있습니다. 반면 이낙연 대표의 선호도가 조금 낮아졌는데요?

<질문 7> 이낙연 대표는 호남 지역에서 굉장히 높은 선호도를 얻어왔는데요, 이번 조사를 보면 이재명 지사와의 격차가 오차범위 안으로 들어왔습니다. 이재명 지사가 추격했다기보다는 이낙연 대표의 선호도가 하락하면서 생긴 변화인데요, 호남 민심의 흐름은 어떻게 봐야 할까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주요영상

영상 홈

핫영상

많이 본 영상

핫뉴스

전체보기

이 시각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