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댓글
재생시간 16:56 [이슈폴폴] 여론조사로 풀어 보는 정치…10월 둘째주 민심은?

[이슈폴폴] 여론조사로 풀어 보는 정치…10월 둘째주 민심은?

송고시간2021-10-14 16:43

댓글


■ 방송 : <이슈폴폴>
■ 진행 : 엄지민 앵커
■ 출연 : 이강윤 한국사회여론연구소장

여론으로 풀어보는 정치 <이슈폴폴>입니다.

이번 주도 이강윤 한국사회여론연구소장과 대선 관련 여론조사 분석해보겠습니다.

<질문 1> 오마이뉴스의 의뢰로 리얼미터가 조사한 결과 보겠습니다. 현재 민주당 이재명 경기지사, 정의당 심상정 전 대표가 대선후보로 확정된 가운데 4자 가상대결 조사가 있었는데요. 윤석열 전 총장이 포함된 조사에서는 이 지사와 윤 전 총장이 불과 0.3%p차로 팽팽하게 나타났고요, 홍준표 의원이 포함된 조사에서는 이재명 지사가 오차범위 밖에서 앞서고 있습니다. 민주당이 먼저 본선 진출자를 확정한 후 진행된 여론조사, 이전의 조사 결과와는 어떤 차이점이 보이십니까?

<질문 2> 이번에는 좀 흥미로운 조사인데요, 이번 민주당 경선에서 이낙연 전 대표를 지지했다는 604명이 4자 대결에서는 누구를 선택했을지 분석해봤는데요, 생각보다 결과가 놀랍습니다. 이재명 지사를 선택했다는 응답률이 두 대결 모두 10%대에 머물렀고, 오히려 윤석열 전 총장이나 홍준표 의원의 응답률이 훨씬 높은데요. 이 결과는 어떻게 봐야 합니까?

<질문 3> 이번 조사는 이낙연 전 대표가 '무효표 처리'를 놓고 이의를 제기한 시점과 맞물려있기도 한데요, 어제 오후, 이 전 대표가 결과를 수용하겠다는 입장을 밝히지 않았습니까? 이 부분이 이 전 대표의 지지층에 영향을 줄 것으로 보십니까?

<질문 4> 양자 대결 조사 결과도 잠깐 짚어보고 가겠습니다. 4개 여론조사 기관의 공동조사인데요, 두 결과 모두 오차범위 내에서 앞서거니 뒤서거니 하고 있습니다. 양자 대결과 4자 대결, 조사 결과에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질문 5> 이번에는 치열한 본선 레이스를 펼치고 있는 국민의힘이 포함된 보수 야권의 대선후보 적합도 보겠습니다. 리얼미터의 조사 결과에서는 윤석열 전 총장이 홍준표 후보에게 오차범위 밖에서 앞서고 있고요, NBS의 결과는 홍준표 후보가 오차범위 내에서 살짝 앞서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지금으로서는 누가 우위다 얘기하기가 참 어려울 것 같은데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주요영상

영상 홈

핫영상

많이 본 영상

핫뉴스

전체보기

이 시각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