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제보 검색어 입력 영역 열기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댓글
재생시간 15:45 [이슈폴폴] 여론조사로 풀어 보는 정치…한 주간 민심은?

[이슈폴폴] 여론조사로 풀어 보는 정치…한 주간 민심은?

송고시간2022-06-23 16:44

댓글


■ 방송 : <이슈폴폴>
■ 진행 : 이윤지 앵커
■ 출연 : 배종찬 인사이트케이 연구소장

여론으로 풀어보는 정치 <이슈폴폴> 시간입니다.

오늘도 배종찬 인사이트케이 연구소장 나오셨습니다.

안녕하세요.

<질문 1> 긍정 평가는 지난주와 같은데, 부정 평가가 계속 오르면서 긍부정 격차가 더 좁혀졌습니다. 또 다른 여론조사에서는 처음으로 부정 평가가 긍정 평가를 앞서는 '데드크로스'가 나타나기도 했는데요. 원인을 어떻게 분석하십니까?

<질문 2> 배종찬 소장께서는 대통령의 해외 순방이나 정상회담이 지지율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얘기를 해오셨는데요. 윤 대통령이 오는 29~30일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열리는 나토 정상회의에 우리나라 대통령으로는 처음으로 참석합니다. 말씀하신 것처럼 임기 초반 첫 해외순방인 만큼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까요? 지지율 상승으로 이어지기 위한 조건이 있는지 궁금한데요?

<질문 3> 윤 대통령과 정부 여당의 경제위기 대처가 미흡하다는 의견이 더 높게 나왔습니다. 윤 대통령은 경제 위기 해법에 대해 "근본 해법이 없다"는 발언을 해서 논란이 일기도 했는데요. 경제를 잡느냐, 못 잡느냐가 윤 대통령의 국정수행 평가에 계속해서 영향을 미치겠죠?

<질문 4> 대통령실도 제2부속실 부활에 대한 여론을 주시하고 있을 텐데, 찬반 의견이 5%P 차로 팽팽하게 나왔습니다. 이 결과는 어떻게 해석할 수 있을까요?

<질문 5> 윤 대통령의 나토 정상회의 일정에 김건희 여사도 동행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대통령 지지율에 어떤 영향을 미칠 거라고 보십니까?

<질문 6> 한 포털 사이트에서 윤 대통령 취임일부터 이달 16일까지 트렌드를 분석한 결과 '윤석열'보다 '김건희'의 검색 빈도가 28% 정도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김건희 여사의 행보가 윤석열 대통령보다 더 많은 주목을 받는 건데, 장기적으로 봤을 때 여론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질문 7> 경찰국 신설 방침에 '반대' 의견이 더 높게 나왔습니다. 찬성하는 쪽과 반대하는 쪽의 성향이 확연하게 나뉘는 가운데, 중도층에서 '반대' 의견이 더 높게 나왔어요?

<질문 7-1> 경찰국 신설에 이어 치안감 인사 번복 논란으로 윤석열 정부가 경찰의 독립성을 훼손한다, 경찰을 장악하려고 한다는 여론도 나오고 있습니다. 이런 여론이 높아질 경우, 윤 정부에 부담이 되지 않을까요?

<질문 8> 북한 핵실험에 대해 '외교적 해법을 모색해야 한다'는 의견이 가장 높게 나왔습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주요영상

영상 홈

핫뉴스

더보기

많이 본 영상

이 시각 주요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