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제보 검색어 입력 영역 열기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댓글
재생시간 02:36 [현장연결] 한총리 "다음주 월요일부터 야외마스크 착용의무 전면 해제"

[현장연결] 한총리 "다음주 월요일부터 야외마스크 착용의무 전면 해제"

송고시간2022-09-23 08:58

댓글


한덕수 국무총리가 조금 전 코로나19 중대본 회의를 주재하고 실외 마스크 착용 의무를 완전히 없애는 방안을 발표했습니다.

직접 보시겠습니다.

[한덕수 / 국무총리]

코로나19가 재유행의 고비를 확연히 넘어서고 있습니다. 일률적인 거리두기가 없어도 한결같이 방역에 힘을 모아주고 계신 국민들께 감사드립니다.

정부는 방역 상황과 국민 불편 등을 감안해서 위험성이 낮은 방역규제는 전문가의 의견 수렴을 거쳐 하나씩 해제해 나가겠습니다.

다음 주 월요일부터 야외에서의 마스크 착용 의무를 전면 해제합니다.

현재는 50인 이상이 모이는 야외 집회와 공연, 스포츠 경기 관람시에는 마스크를 의무적으로 착용하도록 하고 있으나 상대적으로 낮은 실외 감염 위험을 고려해 행정 절차를 거쳐 다음 주 월요일부터 해제합니다.

다만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는 당분간 유지하겠습니다. 독감환자 증가와 겨울철 코로나19 재유행 가능성 등을 고려한 조치입니다.

감염예방을 위해 실내에서의 마스크 착용과 손씻기, 주기적 환기와 같은 방역수칙은 여전히 최선의 방역 수단입니다.

정부는 전국에서 약 1만 명을 대상으로 항체 양성률을 조사했습니다. 백신접종과 자연감염을 통해 약 97%가 항체를 보유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자연감염에 의한 항체 양성률은 약 57%로 같은 기간 확진자 누적 발생률 38%보다 약 19% 높게 나타났습니다. 20% 내외의 미확진 감염자가 존재한다는 의미입니다.

앞으로 항체수준 변동에 대한 장기, 추적 조사를 실시하는 등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축적해서 대책수립에 활용하겠습니다.

지금도 21만여 명의 국민께서 재택치료를 하고 계시고 요양병원과 시설에 계신 36만 어르신들께서는 면회 온 자녀의 손조차 잡지 못하는 상황에 직면하고 계십니다.

방역당국이 긴장을 놓지 않고 분발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코로나19를 완전히 극복하는 날까지 정부는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주요영상

영상 홈

핫뉴스

더보기

많이 본 영상

이 시각 주요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