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제보 검색어 입력 영역 열기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댓글
재생시간 01:47 [영상] 우주선으로 소행성 충돌…인류 첫 '지구 방어 실험' 성공

[영상] 우주선으로 소행성 충돌…인류 첫 '지구 방어 실험' 성공

송고시간2022-09-27 11:10

댓글

(서울=연합뉴스) 지구 충돌 코스의 소행성에 우주선을 충돌시켜 궤도를 바꾸는 인류 최초의 소행성 방어 실험을 위해 발사된 미국 우주선이 27일(이하 한국시간) 10개월여의 비행 끝에 지구에서 약 1천100만㎞ 떨어진 심우주에서 목표 소행성 '다이모르포스'(Dimorphos)와 정확히 충돌했습니다.

미국항공우주국(NASA)은 '쌍(雙) 소행성 궤도수정 실험'(DART) 우주선이 이날 오전 8시14분 '운동 충격체'(kinetic impactor)가 돼 시속 2만2천㎞(초속 6.1㎞)로 다이모르포스에 충돌하는 데 성공했다고 밝혔는데요.

작년 11월 말 발사된 DART 우주선은 충돌 4시간 전 약 9만㎞ 밖에서 '스마트(SMART) 항법' 비행체제로 전환하고서 관제팀 지시 없이 카메라에만 의존해 자율비행을 하다 소행성과 충돌했습니다.

우주선은 충돌 직전 다이모르포스의 이미지를 전송하고 신호가 끊겼는데요.

NASA는 충돌 1시간 전부터 유튜브 TV 등을 통해 우주선이 전송해오는 점점 더 선명해지는 이미지를 실시간으로 공개하며 충돌과정을 생중계했습니다.

인류가 소행성 충돌로부터 지구를 방어하기 위한 전략을 실제 소행성을 대상으로 실험한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지구방어 전략이 실험실을 떠나 현실화하는 계기가 될 전망인데요.

영상으로 보시죠.

<제작 : 왕지웅·변혜정>

<영상 : 로이터·NASA 유튜브>

주요영상

영상 홈

핫뉴스

더보기

많이 본 영상

이 시각 주요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