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제보 검색어 입력 영역 열기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댓글
재생시간 17:43 [뉴스현장] 나경원, '불출마 선언'…향후 전당대회 판세는?

[뉴스현장] 나경원, '불출마 선언'…향후 전당대회 판세는?

송고시간2023-01-25 14:39

댓글

국민의힘 당권 레이스 지형 최대 변수로 꼽혔던 나경원 전 의원이 장고 끝에 당 대표 선거 불출마를 선언했습니다.

나 전 의원의 불출마가 국민의힘 전당대회에 미칠 영향, 조청래 전 여의도 연구원 부원장과 함께 짚어봅니다.

<질문 1> 나경원 전 의원이 결국 당 대표 선거에 출마하지 않겠다고 공식 선언했습니다. 우선, 나 전 의원의 불출마 선언 내용부터 짚어보죠. 어떻게 보셨습니까?

<질문 2> 설 연휴 동안 나 전 의원은 이회창 전 총재 등 당의 원로들을 만났죠. 이런 행보를 놓고 출마 쪽으로 가닥을 잡은 것 아니냐, 이런 보도들도 나왔었거든요? 나 전 의원이 불출마로 결심을 굳힌 배경은 뭘까요?

<질문 3> 다음 달 2일부터 후보 등록이 시작됩니다. 그렇다면 지금 상황에선 김기현, 안철수 두 의원의 양강 구도로 치러질 가능성이 크다고 봐야 할까요?

<질문 4> 나경원 전 의원은 기자회견에서 "앞으로 전대에서 제가 어떤 역할을 할 공간은 없다"라고 이야기했습니다. 특정 후보 지지와는 선을 긋는 모양샌데요. 그렇다면, 나 전 의원을 향하던 표심의 향방은 어떻게 예측해 볼 수 있을까요?

<질문 5> 나 전 의원의 불출마 선언으로 유승민 전 의원의 행보에도 시선이 쏠립니다. 유 전 의원은 현재도 출마 여부를 숙고 중이라고 하는데요. 유승민 의원의 움직임은 어떻게 보세요?

<질문 6> 앞으로 3월8일까지 당권 주자들의 치열한 경쟁이 이어질 텐데요. 김기현-안철수 두 의원 사이 신경전이 아주 팽팽하더라고요. 어제도 두 사람 사이에서 수위 높은 말들이 오고 갔죠?

<질문 7> 이번 국민의힘 전당대회에서 변수 중 하나로 '결선투표'가 꼽힙니다. 이번 당 대표 대회에서 새롭게 도입이 됐는데요. 어떤 경우에 결선투표에 가게 되는 건지, 간단히 설명해 주시죠!

<질문 7-1> 그렇다면, 나 전 의원 불출마가 결선투표 여부에는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지금까지는 양강구도로 점쳐지고 있는 상황인데…결선투표까지 가지 않을 가능성이 클까요?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8> 또 다른 룰 하나 더 짚어보죠. 이번 당 대표 선거는 당심 100%로 진행되거든요. 여론조사 없이, 당원들의 의사만 묻는 방식인데, 이렇게 되면 민심에서 좀 멀어지는 것 아니냐는 지적도 있습니다. 이 부분은 어떻게 보세요?

<질문 8-1> 당원 투표 100% 진행에다가 김기현-안철수 양강구도로 압축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면서 국민의힘 입장에선 전당대회 흥행 문제도 생각해야 할텐데요. 내년 총선을 이끌 여당 대표를 뽑는 자리기 때문에, 최대한 흥행이 되는 게 좋지 않겠습니까?

<질문 9> 3.8 국민의힘 전당대회 중요 변수로 꼽혔던 나경원 전 의원이 불출마를 선언한 상황에서 앞으로 당권 레이스는 더욱 빨라질 전망입니다. 혹시, 앞서 짚어봤던 내용들 외에, 변수로 떠오를 만한 것들이 또 있을까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주요영상

영상 홈

핫뉴스

더보기

많이 본 영상

이 시각 주요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