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제보 검색어 입력 영역 열기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댓글
재생시간 32:52 [뉴스초점] 윤 대통령, 여당 지도부와 오찬…나경원 지지율 어디로?

[뉴스초점] 윤 대통령, 여당 지도부와 오찬…나경원 지지율 어디로?

송고시간2023-01-26 13:23

댓글

윤석열 대통령이 오늘 국민의힘 지도부와 오찬 회동을 할 예정입니다.

아랍에미리트·스위스 순방 성과 등을 공유하고 국정과제 이행을 위한 여당의 협력을 요청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나경원 전 의원의 당대표 불출마 사안에 대해서도 언급이 나올지 관심인데요.

국민의힘 전당대회 상황과 검찰 소환을 앞두고 있는 민주당 이재명 대표 행보까지 두루 짚어보겠습니다.

정연국 전 청와대 대변인, 복기왕 전 민주당 선대위 대변인 나오셨습니다. 어서 오십시오.

<질문 1> 윤 대통령과 여당 지도부 회동은 2달 만입니다. 정진석 비대위원장, 주호영 원내대표, 성일종 정책위의장 등이 참석할 것으로 알려졌는데 이번 오찬 회동, 순방 성과 등을 공유할 것으로 보이죠?

<질문 2> 그런데 오늘 여당 지도부 회동에서 국민의힘 전당대회의 최대 변수로 꼽혔던 나경원 전 의원 불출마 사안에 대한 언급이 나올지가 관심이죠. 전대 관련 윤 대통령의 입장이 나올까요?

<질문 3> 나경원 전 의원 전대 불출마 관련도 자세히 짚어보죠. 어제 공식회견을 한 후에도 파장이 이어지고 있는데 불출마 선택을 한 배경 어떻게 보고 계세요?

<질문 4> 나경원 전 의원은 당과 윤석열 정부의 성공을 기원한다고 했지만 기자회견 내용 중 일부 내용은 친윤계를 우회적으로 비판했다는 해석도 있어요? "질서정연한 무기력함보다는 무질서한 생명력이 필요하다"라고 한 부분인데 어떻게 들으셨어요?

<질문 5> 나경원 전 의원을 향했던 표심은 어디로 향할 거라고 보세요?

<질문 6> 그런데 당권주자들의 반응도 엇갈렸죠. 김기현 전 의원은 나 전 의원의 결단에 경의를 표한다고 했고, 안철수 의원은 안타깝다고 했는데 어떤 의미로 말한 걸까요?

<질문 7> 한편 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검찰 소환을 이틀 앞두고 있는데 어제는 당내 초선 모임 '처럼회' 의원들과 오찬을 가졌고 오늘부터 1박2일 일정으로 호남지역 민생 행보에 나섰습니다. 이 대표의 행보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8> 하지만 비명계의 움직임도 눈에 띄죠. 김종민·이원욱 등 비명계 의원들 30여명이 31일 '민주당의 길'이라는 이름의 모임 발족식을 가진다고 하죠? 어떤 모임입니까.

<질문 9> 난방비 얘기도 해보죠. 여야가 난방비 폭탄으로 연일 서로 책임 공방만 이어가고 있는데 이 사안은 어떻게 보고 계십니까.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주요영상

영상 홈

핫뉴스

더보기

많이 본 영상

이 시각 주요뉴스

더보기